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혁신, 도약의 길
51
50
<맞춤특기병제>
병역은 청년들의 취업
·
학업 등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특히 고졸이하
학력자는 기술이나 스펙이 없어 체력을 주로 요하는 보
·
포병 등으로 입영해
상대적으로 군복무 부담이 크고, 고학력자에 비해 단기근로자의 비중이 높다.
임금과 근로조건에 있어서도 열악해 노동시장에 정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
다. 한편 병역의무자의 대부분인 대학생들은 기술 실무경험이 없어 군에서 필
요로 하는 첨단 장비 등을 운용할 기술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병무청은 이를 해결하고자 고용노동부 등과 협업하여 2014년부터 맞춤
특기병제를 도입하였다. 고졸 이하 병역의무자가 맞춤특기병에 지원하면, 국
가가 제공하는 체계적인 기술훈련을 받고, 이와 연계된 분야의 기술특기병으로
입영해 복무하며, 전역 후 취업지원의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병역의무자들은
모집병 지원입영 기회를 통해 병역이행의 부담이 줄고, 군은 기술 유경험자의
충원으로 전력 증강효과를 보게 되었다. 또한 청년들이 숙련된 기술인력으로
사회에 진출해 산업현장에 조기 정착이 가능하여 청년 취업활성화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2015년 현재 연간 1,000명이 혜택을 받고 있고
2018년까지 연간 5,000명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공공데이터 활용 청년창업 활성화>
국민이 공공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하도록 개방하여 국민의 공공데이터 활용
도가 크게 높아졌고,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성공사례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민간 창업 사례로 보건복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간 위
치기반 병원정보 및 약국정보를 제공하고 증상별, 상황별 병원을 검색할 수 있
는 앱인 ‘굿닥’, 공공데이터포털의 전국 주차장현황 오픈API와 자체 수집 데이
터를 연계하여 무료주차장 정보제공 앱인 ‘파킹박’(누적 다운로드 10만 건 기
록, 2015년 2억 매출), 평범한 여대생이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정보DB를 활용
하여 앱을 개발, 벤처기업 CEO로 발돋움한 ‘데이트팝’(제1회 공공데이터 창업
경진대회 수상, 다운로드 50만 건, 구글 플레이스토어 데이트 앱 1위), 식약처
의 화장품 성분데이터를 활용하여 화장품 성분분석 정보와 사용자 맞춤형 리뷰
정보를 제공하는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다운로드 90만 건, 카카오와 DB정
보 제휴 완료) 등이 있다.
<굿닥>
<파킹박>
<데이트팝>
<화해>
“관광공사 정보 DB 활용해 앱 개발하고 4억 원 투자유치 성공”
○ 창업에 관심이 많은 여대생 신○○(25세)은 특별한 자본 없이 성공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찾고 있던 중, 학교 내 대자보를 통해 ‘제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
회’ 소식을 접했다.
○ 그녀는 경진대회에 참가하면서 한국관광공사의 관광정보DB를 보고, 그동안
직접 다녀본 맛집, 데이트 코스들을 접목하여 좋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데이트코스 앱’을 개발하게 되었고, 젊은 데이트족에게 큰 인기
를 끌면서, 여대생 신분으로 4억 원의 투자유치를 성공하여 이제는 어엿한 벤
처 최고경영자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