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40
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혁신, 도약의 길
또한, 2015년도 학교 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이 2014년에 비해 36%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현저히 줄어”
○ (학교폭력 감소) 홍○○ (광주 정광중학교 2학년)
- 자주 일어나던 친구들 간의 사소한 말싸움, 몸싸움도 확실히 많이 줄어든 것이
눈에 보인다. 이것은 나만 느낀 것이 아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들을 때 학생
부장 선생님께서 ‘2학기 들어서 2학년 학교폭력 신고건수가 현저히 줄어서 거의
없을 정도’ 라고 하셨다. 학교폭력 수치만 줄어든 것이 아니고, 지각 복장불량 등
작은 것들까지도 많이 줄었다고 하셨다. 이 말을 듣고, ‘아. 역시 환경이 바뀌면
사람도 변하는구나.’ 하고 생각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유학기제가 학교
폭력을 잠재워 줬던 것 같다.
자유학기에는 학생 참여형 교수, 학습 및 과정 중심의 평가를 통해 ‘교과’
수업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 체육 활동, 동
아리 활동 등 학생 희망과 적성을 반영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으로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
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 참여
·
활동형 수업, 융합수업 지원 자료
*
및 다양한 주제
선택 활동 자료를 개발
·
보급
**
하고, 교사 연수
·
컨설팅(2015년 23회, 5,500
명) 시행, 교사연구회 지원(2014년 30개 → 2015년 145개) 확대 등 교실수업
개선의 구심점 역할을 할 현장의 교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 자유학기제 수업, 평가 사례집(6종),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1종), 달라진 수업 행복
한 학교(1종), 자유학기제 스토리 북(1종) 등
** 드라마와 문화, 웹툰, 미디어와 통신, 스마트폰 앱, 작사 · 작곡, 메이크업 아트 등 89종
개발 · 보급(2014∼2015년), 법 · 경제 · 금융 · 인성 · 행복 등 주제선택활동 자료집 10종
개발(2016년)
<자유학기제 교실수업 변화 사례(울산 신언중)>
○ 농어촌 지역 중학교로 월 2~3회 스마트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토론
·
체험
·
협력
·
조별 프로젝트
·
문제해결학습 등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추진
국어-미술(융합수업) 스마트패드로 소설 속 삽화 그리기
수학-역사-미술(융합수업) 언양읍성의겉넓이와부피구하기
자유학기제 내 「진로와 직업(선택교과)」,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자유학
기에 활용 가능하도록 재구성)
*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주제선택 활동을 통해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제고하고, 체험
·
사례 중심의 헌법
교육, 경제교육, 인성
·
행복교육을 내실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SC+EP : School Creative Career Education Program) :
학교 내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일반교사가 재구성하여 자유학기에 활용 가능
<체험 · 사례 중심의 법, 경제, 행복교육 예시>
○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경제 교육, 법 교육 운영 지원
- 법원행정처, 법무부, 법제처 : 청소년법제관 교육, 중학생 법사랑 캠프, 법 관련
직업 탐방 프로그램 등
- 전경련 : 경제계 진로탐색 네트워크를 활용한 산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운영
- 금융교육 사례(거제중앙중) : 지역의 농협지점에서 금융체험 교실 개설 운영
(자동화기기 체험, 위폐 감별, 하나로 마트 물품 재고 관리, 금융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