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Image
Previous Page  42-43 / 249 Next Page
Information
Show Menu
Previous Page 42-43 / 249 Next Page
Page Background

41

40

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혁신, 도약의 길

또한, 2015년도 학교 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학생의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이 2014년에 비해 36%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 현저히 줄어”

○ (학교폭력 감소) 홍○○ (광주 정광중학교 2학년)

- ‌자주 일어나던 친구들 간의 사소한 말싸움, 몸싸움도 확실히 많이 줄어든 것이

눈에 보인다. 이것은 나만 느낀 것이 아니다.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들을 때 학생

부장 선생님께서 ‘2학기 들어서 2학년 학교폭력 신고건수가 현저히 줄어서 거의

없을 정도’ 라고 하셨다. 학교폭력 수치만 줄어든 것이 아니고, 지각 복장불량 등

작은 것들까지도 많이 줄었다고 하셨다. 이 말을 듣고, ‘아. 역시 환경이 바뀌면

사람도 변하는구나.’ 하고 생각했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유학기제가 학교

폭력을 잠재워 줬던 것 같다.

자유학기에는 학생 참여형 교수, 학습 및 과정 중심의 평가를 통해 ‘교과’

수업의 혁신을 이끌어내고 진로탐색 활동, 주제선택 활동, 예술, 체육 활동, 동

아리 활동 등 학생 희망과 적성을 반영한 ‘자유학기 활동’ 운영으로 경쟁 중심

교육을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 학습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육

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 참여

·

활동형 수업, 융합수업 지원 자료

*

및 다양한 주제

선택 활동 자료를 개발

·

보급

**

하고, 교사 연수

·

컨설팅(2015년 23회, 5,500

명) 시행, 교사연구회 지원(2014년 30개 → 2015년 145개) 확대 등 교실수업

개선의 구심점 역할을 할 현장의 교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 ‌자유학기제 수업, 평가 사례집(6종), 꿈과 끼를 키우는 자유학기제(1종), 달라진 수업 행복

한 학교(1종), 자유학기제 스토리 북(1종) 등

** ‌드라마와 문화, 웹툰, 미디어와 통신, 스마트폰 앱, 작사 · 작곡, 메이크업 아트 등 89종

개발 · 보급(2014∼2015년), 법 · 경제 · 금융 · 인성 · 행복 등 주제선택활동 자료집 10종

개발(2016년)

<자유학기제 교실수업 변화 사례(울산 신언중)>

○ ‌농어촌 지역 중학교로 월 2~3회 스마트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토론

·

체험

·

협력

·

조별 프로젝트

·

문제해결학습 등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추진

국어-미술(융합수업) 스마트패드로 소설 속 삽화 그리기

수학-역사-미술(융합수업) 언양읍성의겉넓이와부피구하기

자유학기제 내 「진로와 직업(선택교과)」,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자유학

기에 활용 가능하도록 재구성)

*

등을 활용한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주제선택 활동을 통해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제고하고, 체험

·

사례 중심의 헌법

교육, 경제교육, 인성

·

행복교육을 내실화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SC+EP : School Creative Career Education Program) :

학교 내 체계적인 진로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활동중심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일반교사가 재구성하여 자유학기에 활용 가능

<체험 · 사례 중심의 법, 경제, 행복교육 예시>

○ 업무협약 체결을 통한 경제 교육, 법 교육 운영 지원

- ‌법원행정처, 법무부, 법제처 : 청소년법제관 교육, 중학생 법사랑 캠프, 법 관련

직업 탐방 프로그램 등

- ‌전경련 : 경제계 진로탐색 네트워크를 활용한 산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운영

- ‌금융교육 사례(거제중앙중) : 지역의 농협지점에서 금융체험 교실 개설 운영

(자동화기기 체험, 위폐 감별, 하나로 마트 물품 재고 관리, 금융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