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혁신, 도약의 길
35
34
또한 콘텐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14년 4월 ‘콘텐츠산업 발전전략’, 5
월 ‘제2차 콘텐츠산업 진흥기본계획’ 을 수립
·
발표하고, 콘텐츠펀드 확대, 문
화기술 개발 지원, 콘텐츠코리아랩을 통한 인재 양성 및 창업지원 등을 꾸준히
전개해온 결과 2015년 시장규모가 99.6조 원까지 성장하였다.
나아가 콘텐츠산업 분야별 표준계약서를 제정
·
도입함으로써 창작자 중심
의 콘텐츠 유통환경 및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한 노력과 함께 대중문화예술
산업발전법을 2014년 7월 제정
·
시행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생산
·
유통의 안정
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지상파 방송 3사, 콘텐츠 기업, 화장품
·
패션 등 소비재 기업과
정부부처, 공공기관, 투자기관 등으로 구성된 한류기획단을 2015년 6월 출범
하여 한류정책의 집행력과 실행력을 확보하고 대중문화와 타산업의 융합 한류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우수문화상품’ 지정으로 코리아 프리미엄 창출
정부는 2015년 9월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고 국
민공모로 선정된 새로운 우수문화상품 지정표시를 도입하였다. ‘우수문화상품
지정제도’는 경쟁력 있는 우리 고유의 상품을 우수문화상품으로 지정하여 일관
성 있는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코리아 프리미엄’을 창출하기 위한 제도로서 한
식
·
식품
·
한복
·
콘텐츠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선정 작업이 진행되었다.
2015년 9월 23일
한식 식품
1차 심사
2차 심사
활성화 계획 발표
우수문화상품 지정표시 도입
4개분야,
신규 우수문화상품 지정심사
한복 콘텐츠
2016년 2월
2015년 11월부터 신청받은 총 112점 중 안전
·
환경
·
품질 등 기능적 필
수요소와 국가 이미지 제고를 통한 프리미엄 창출 가능성, 한국 고유의 전통문
화를 활용한 감성가치 창조 가능성, 산업화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총 35점(한식·식품 16점, 한복 18점, 콘텐츠 1점)이 신규 우수문화상품으로 지
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