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Image
Previous Page  96-97 / 249 Next Page
Information
Show Menu
Previous Page 96-97 / 249 Next Page
Page Background

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혁신, 도약의 길

37

36

<신규 지정된 우수문화상품 일부>

비비고 라이스

(CJ 푸드빌 비비고)

죽장연 된장

(농업회사법인㈜죽장연)

철릭원피스

(차이킴)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향후 정부는 관광상품, 교육콘텐츠는 물론 화장품 등 공산품으로 지정대

상 범위를 확대하고 콘텐츠 가치평가에 우수문화상품을 포함하는 등 금융 지원

을 강화해 나가면서 문화창조벤처단지 및 해외 한국문화원 등에 전시판매관 마

련을 통해 다양한 국내외 유통플랫폼을 형성해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정부상징 제시

정부는 2015년 3월, 광복 7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정부의 지향점과 정

체성을 담은 정부상징을 개발하기 위해 ‘정부상징체계 개발 및 적용계획’을 발

표하고 새로운 대한민국 정부상징 디자인(안) 개발을 추진하였다. 이는 전 부처

에 통합 적용하여 하나 된 정부로서 부처 간 장벽을 낮추고 국민들과 일관된 이

미지로 쉽게 소통하며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제고하겠다는 목적을 담

고 있다.

그 동안 정부기(‘정부기에 관한 공고’, 1988년) 문양이 정부를 표상해왔

으나 각 부처가 정부기 문양과 연관성이 낮은 독자적 상징을 개발

·

사용해왔

다. 각 부처의 상징은 인지도가 매우 낮고 조직 변경 시마다 부처 상징이 교

체됨에 따라 예산과 행정의 낭비가 반복되었고 2015년 3월 조사에서 국민의

68.9%는 통합된 정부상징체계가 필요하다고 답변하였다.

<현 행>

<개 편>

정부상징 디자인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새 천년을 준비하며 새로운 정

부상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민이 하나 되고 대한민국의 도약과 통일, 번영

의 토대를 갖추어 간다.”는 비전 아래 지난 1년간 「정부상징체계 개발 추진단

(이하 추진단)」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정부협의체, 전문 연구기관 연구, 일

반 국민 아이디어 제안과 인식조사, 전문사업단 공모, 전시회 및 전문가 자문회

의 등 우리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우리 역사와 전통·정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