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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정부 3년 정책 모음
국민과 함께하는 변화와 혁신, 도약의 길
박근혜정부는 초심을 유지하겠습니다. 북한의 어떠한 무모한 도발에도 우리 국민들의 하나된 의지를 바탕으로 흔들림 없는 원칙하에 굳건히 대응하여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위를 지켜내겠습니다. 또한 더욱 힘있고 강하게 4대개혁을 추진하여 경제재도약의 기틀을 확실하게 닦아 나가면서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두 날개를 한층 넓게 펼쳐 일자리를 늘리고 국민행복을 이루어 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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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개혁 추진으로 경제재도약 기반 구축

0%대 저성장 기조 속에 출범한 박근혜정부, 경제회복 불씨 지펴

어려움 속에서 2015년 GDP규모 14→11위, 수출순위 7→6위로 상승

정부 정책과 국민·기업의 합심된 노력에 힘입어, 우리 경제는 세계경제가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서도 다른 나라보다 나은 성과를 거두었다. 2015년 경제성장률은 인구 2천만 명,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이상인 세계 주요 12개국 중 세 번째로 높았으며, 그 결과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2013년 세계 14위에서 2014년 13위로 상승한 데 이어, 2015년에는 11위(2015년 10월 IMF 전망)로 두 계단을 더 뛰어 올랐다.

국가신용등급 비교 그래프
중국 · 베트남 등과 FTA로 경제영토 세계 3위, 고용률도 역대 최고

한·중 FTA 발효로 예상되는 제조업 분야의 1년차 수출증가액 추정치만도 13억5천만 달러(약 1조5,606억 원). 관세가 최종 철폐됐을 때 우리 기업의 대중(對中) 관세비용은 무려 연간 54억4,000만달러가 절감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한·미 FTA(9억3,000만 달러)의 5.8배, 한·유럽(EU) FTA(13억8,000만 달러)의 3.9배에 달하는 규모다.

특히, 최근 수출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상황에서 조기 발효(2015년 12월)된 중국 FTA는 베트남·뉴질랜드와의 FTA와 더불어 기존 주력 수출품목인 소재·부품뿐 아니라 섬유, 가전, 화장품 등 내수 중소기업 제품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발판을 마련하여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3개 FTA로 향후 10년간 GDP가 1%추가성장하고, 연평균 약 50억달러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박근혜정부는 FTA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적극적 경제외교를 펼침으로써 우리의 경제영토를 급속도로 넓혀가고 있다.
중국, 베트남, 영연방 3국 등 5개국을 포함,총 52개국과 FTA 네트워크를 형성하면서 FTA 시장비중은 약 73.5%로 칠레, 페루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에 올라섰다. 또한 활발한 정상 세일즈 외교를 통해 신흥시장에서 대형 프로젝트 수주 및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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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인정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마련 및 역대 최고수준의 국가신용등급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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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의 청사진인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2014년에 IMF·OECD등 국제기구로부터 G20 성장전략 중 최고로 평가받았다. 비효율적인 노동시장과 방만한 공공 부문에 대한 구조개혁,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창조경제 구현, 규제기요틴 등 규제개혁, FTA 체결을 통한 경제영토 확장 등의 정책이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았다.
2015년에 시행된 G20 성장전략이행 평가에서도 우리나라는 전체 회원국 중 2위로 평가 받아, 계획도 잘 세우고 이행도 충실하게 하는 “구조개혁의 글로벌모범국가(Exemplar)”로 인정받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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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상세일즈 외교로 중소 · 중견기업이 2조 원대 계약체결

박근혜정부는 활발한 정상 세일즈 외교를 통해 신흥시장에서 대형 프로젝트 수주 및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활성화하였다. 활발한 정상외교 활동은 우리 경제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동력이 되었다.
중동·중앙아시아 등 주요 신흥시장에서 675억 달러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했는데 투르크멘 가스액화 사업(39억 달러), 쿠웨이트 신규 정유공장 건설사업(46억 달러)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쿠웨이트 신규 정유공장 건설 사업의 경우, 대우·현대건설 등 국내 5개 사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입찰 1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유가로 인한 주요 프로젝트 추진 지연 분위기, 쿠웨이트 정부의 예산 부족 등으로 프로젝트 추진이 확실치 않았으나 중동 순방시 정상외교로 동 사업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킨 결과, 이례적으로 쿠웨이트 당국이 예산증액을 승인하여 우리 기업 컨소시엄이 최종 낙찰되었다.(2015년 10월)

또한 정상외교는 중소·중견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2015년 한 해 동안 정상외교와 연계하여 총 11개국에 파견된 경제사절단에는 624개 기업·기관이 참여했으며 중소·중견기업의 비중은 80%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

[노동개혁] 5년간 37만 개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동개혁 추진

노사정 대타협은 노동시장 법·제도 및 관행 전반에 걸친 개혁의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노사정 합의에 따라 노동개혁이 이루어지면,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는 정규직 채용이 늘어나게 되는 등 향후 5년간 37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비정규직 보호도 한층 강화되어 차별과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노동시장 이중구조가 완화되고 사회안전망도 강화되어 실직자의 생활안정과 조속한 재취업도 지원하게 될 것이다. 노사정 대타협은 국민과의 약속으로 정부는 이러한 약속의 실천을 위해 근로기준법, 고용보험법, 산재보험법, 기간제근로자보호법, 파견근로자보호법등 5대 입법과 공정인사 지침과 취업규칙 지침 등 2대 지침 마련을 추진하였다.

[금융개혁] 핀테크 · 크라우드펀딩 안착으로 금융개혁 가속화

직장인 A씨는 동료들과 점심식사 후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모바일 신용카드’로 간편하게 결제를 한다. 각자의 점심값은 계좌번호를 몰라도 전화번호만 있으면 송금이 되는 ‘간편송금앱’을 통해 받기로 했다. 퇴근을 하는 지하철 안에서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을 통해 평소 관심 있는 영화 프로젝트에 투자를 진행하였다. 모두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능한 일들이다.

‘경쟁’과 ‘혁신’을 강조하는 금융개혁에 있어 새로운 플레이어의 등장과 혁신적 서비스를 그 특징으로 하는 핀테크야말로 금융개혁의 본질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분야라 할 수 있다. 박근혜정부는 2015년 연초부터 세계적인 금융·IT 융합(핀테크) 트렌드에 적극 대응하고 정체되어 있는 금융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핀테크 육성’을 정부 핵심개혁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여 추진해왔다. 2015년 1월 IT·금융융합지원방안을 발표하여 사전규제 최소화, 핀테크 생태계 조성 등의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2015년 3월 금융회사들이 참여하는 핀테크 지원센터를 개소하여 핀테크 기업-금융회사간 소통·협력 채널을 구축하였다. 또한, 보안 프로그램 설치의무(2월), 공인인증서 사용의무(3월), 사전 보안성심의(6월) 등 핀테크 육성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를 폐지하였다.

[교육개혁] 대학정원 감축 및 일 · 학습 병행과 자유학기제 추진으로 교육개혁 박차

박근혜정부는 학령인구 급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규모 대학정원 미충원에 따른 고등교육의 질 저하에 대비하기 위해 대학구조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해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적으로 정원감축을 추진하고, 대학 재정지원 사업과 연계한 대학의 자율적 정원감축을 병행하였다. 그 결과 1주기(2014년~2016년) 정원감축 목표치인 4만 명을 상회하는 4만 7천 명의 정원을 감축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앞으로 2022년까지 총 16만 명의 정원을 감축할 계획이다.

구조개혁 평가 결과 하위 대학에 대해서는 재정지원 제한 조치와 함께 학사·재정구조개혁, 학생·교수 지원책 마련 등을 포함한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컨설팅 결과 한계 대학에 대해서는 공익법인이나 직업교육기관 등으로 자발적 기능전환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공개혁] 공무원 연금개혁을 신호탄으로 공공개혁 속도

공무원연금개혁은 △공무원 보험료(기여금)를 29% 인상(소득의 7 → 9%)하고 △연금액은 10% 이상 감액(지급률 1.9 → 1.7%)하였으며 △연금 수령 연령을 현재 60세에서 65세로 연장하고 △향후 5년간 연금액을 동결하는 등 고강도 재정안정화 조치를 취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공무원연금재정 적자(보전금)는 크게 감소하여, 당장 올해 보전금이 당초 3조 8천억에서 2조 3천억 원으로 1조 5천억 원(매일 41억 원) 감소하고, 향후 70년간 보전금은 총 497조원이 감소하게 된다. 이를 하루 보전금으로 환산하면 향후 70년간 매일 194억 원의 국민 부담이 줄어드는 셈이다.

꾸준한 경제민주화를 통해 대기업 지배구조 및
고질적 갑을관계 개선

대기업집단의 순환출자가 99% 축소되는 등 소유지배구조 개선

박근혜정부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이하 ‘대기업집단’) 소속 계열회사간 신규 순환출자 금지 제도를 입법화(2014년 1월)하였다.
이와 함께 기존 순환출자에 대해서는 공시의무를 부과하여 기업집단이 자발적인 순환출자 해소를 유도하도록 하였다. 제도 시행(2014년 7월) 이전부터 대기업집단 스스로 순환출자를 줄여나가는 소유구조 개편을 시도하였고, 제도 시행 이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되어(전체 순환출자 고리수: 2013년 4월 97,658개 → 2014년 7월 483개 → 2015년 12월 94개) 대기업집단의 순환출자 99% 이상 축소되었다.

또한 신규 순환출자 금지 제도가 보다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순환출자 현황 및 변동 내역을 빠르고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순환출자 산출 시스템을 구축하고 분기별로 공시되는 순환출자 변동 내역을 철저히 점검하고 있으며 매년 순환출자 현황 및 변동내역 등을 분석·발표(매년 6월)하여 대기업집단의 순환출자 정보를 시장에 공개하고 있다.

중소사업자, 납품업자, 가맹점주 등 경제적 약자의 권리 보호 강화
수혜수급사업자수 19503개사 미지급대금 지급액 2282억원

하도급 분야의 경우 법을 위반해 수급사업자에게 손해를 입힌 원사업자는 피해를 준 금액의 최대 3배까지 손해를 배상하도록 하는 ‘3배소 제도’를 기존 기술탈취 1개 유형에서 부당한 하도급대금 결정·감액, 부당한 반품, 부당한 위탁취소 등 4대 불공정 하도급 행위로 확대(2013년 5월)하였으며, 그간 표준하도급 계약서의 효력을 ‘특약’이라는 형태로 무력화하고 각종 비용을 수급자에게 전가하던 불공정 거래관행을 시정하기 위해 수급사업자의 권익을 침해하거나 제한하는 부당특약 설정 행위를 금지(2013년 8월)하였다.

또한 원재료 가격의 급격한 상승이 있는 경우에는 중소기업협동조합이 거래상 지위가 열위에 있는 조합원을 대신해 원사업자와 납품단가에 대한 조정을 협의(2013년 8월)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도급대금 지급과 관련하여 중소기업 외에 중소기업을 갓 졸업한 소규모 중견기업도 하도급법상 수급사업자로 보호(2015년 7월)될 수 있도록 하여 대기업으로부터 하도급 대금을 늦게 지급 받고 중소업체에게는 하도급 대금을 일찍 지급해야 하는 소규모 중견기업의 어려움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불공정거래 기업 형사처분 강화 및 실질적인 소비자 피해 구제

박근혜정부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전속 고발권한을 폐지하여 공정거래 관련 법 위반 기업에 대한 형사처분을 강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파급효과, 국가재정에 끼친 영향, 중소기업에 미친 피해정도 등을 고려하여 법위반 정도가 큰 경우에는 검찰총장, 감사원장, 조달청장, 중소기업청장이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을 요청하고, 공정위는 의무적으로 검찰총장에 고발하도록 공정거래법 등 4개 법률을 개정(2013년 7∼8월)하였다.

전속고발제 폐지 이후, 검찰과 중소기업청은 불공정 하도급거래행위, 부당공동행위 등에 대해 11건의 고발요청권을 행사하였다. 또한, 전속고발제 폐지 이후 공정위의 고발비율(시정조치건수 대비)도 2009∼2013년 평균 9.8%에서 2014년 17.6%로 증가하는 등 사법적 제재를 강화함으로써 법위반기업의 경각심 제고와 공정거래질서 확립에 기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