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
46
우리는 우리의 공동체를 지지하고 생물다양성을 보호하며 기후변화에 적응하고 경감하는데 있어서의 산림의 중요한 역할을 인정
한다. 우리는 2020년까지 역내 적어도 2천만 헥타르를 모든 종류의 산림으로 복원하고자 하는 시드니 선언의 희망적 목표와 지
속 가능한 산림 관리, 보존 및 복구, 그리고 불법 벌목과 이와 연관된 무역 방지를 촉진하고자 하는 우리의 약속을 재천명한다. 우
리는 시드니 선언의 산림에 관한 희망적 목표의 진전에 관한 평가보고서를 환영한다.
지난 몇 년간 우리의 약속에 이어, 우리는 불법 공급, 수송 및 수요의 추가적 감축, 국내외 법 집행 강화, 법률적 제도 향상 및 기
타 형사사법 수단 증진, 회원국들이 야생생물 밀매 범죄의 심각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분위기 제고 노력, 그리고 국경을 넘는 법
집행 협력 및 야생생물 관련 적절한 법 집행 네트워크 간 상호작용 증가를 통해 야생생물 밀매와 관련된 부패 문제와 싸우기 위
한 행동을 취할 것이다.
도시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일자리와 생계를 제공하는 창의, 혁신의 중심지이다. 우리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적절
한 도시계획과 충분한 기반시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우리는 폐기물 관리 및 물 관련 도전과제들을 다루는 혁신적인 방법
들을 포함하여 APEC 내 급속한 도시화의 문제점들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우리 고위관리들의 사업을 환영한다.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농촌공동체가 역내의 전반적인 경제 및 사회발전에서 소외되지 않아야 함을 인정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
리는 역내 농촌공동체의 빈곤 근절 및 복지 향상을 위한 종합 전략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농촌 개발 경험을 공유하여 농촌공동
체를 강화하려는 노력을 해나갈 것이다.
우리는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이며 저탄소이면서 사람 중심적인 새로운 유형의 도시화에 대한 약속에 계속해서 전념할
것이다. 우리는 회원국들의 아태지역 도시화 파트너십의 공동 설립을 위한 APEC 협력 이니셔티브의 이행 노력을 평가한다. 이러
한 측면에서 우리는 2016년에 도시화 관련 APEC 고위급 포럼을 개최하고자 하는 중국의 이니셔티브를 환영한다. 우리는 APEC
저탄소 모델 타운 프로젝트, 그린코드 및 기준을 사용한 건물, 그리고 APEC「스마트 에너지 공동체 구상」의 이행을 포함하여 에너
지 효율적이며 저탄소 발전 도시환경을 위해 진행 중인 노력들을 장려한다.
우리는 포용적 이동성과 글로벌 생산망 복원력 달성의 진전과 더불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으며, 복원력 있고, 효율적이며 지속
가능한 교통 체계를 개발하고 교통 부분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평가한다. 우리는 고위관리들에게 교통 네트워크 연계성
에 관한 작업을 강화할 것을 지시한다.
우리는 인구의 고령화, 도시화를 포함한 역내 인구변화가 우리지역의 식량체계에 깊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인정한다. 우리는 식량
과 물 공급을 개선하여 역내 안보 및 안전을 증진할 것이며 도심, 지방 및 원거리간 더 나은 연계성, 투자 원활화와 기반시설 개발,
그리고 식량 가치사슬로부터 손실 및 낭비 감소를 통하여 역내 주민들의 식량접근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5.
1996년에 우리는 모든 APEC 회원국들이 개방된 교역 환경에 참여하고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경제 및 기술 협력을 위한 프레임
워크를 승인하였다. 우리는 역량강화 이행 및 작업반과 산하 회의 간 협업 증진의 성과와 공동노력을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는 역
내 분절-세계시장에 연결되어 통합으로 혜택을 보는 이들과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한 도태된 이들간-된 공동체의 출현을 지양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우리는 APEC 지역경제통합 의제 증진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써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의 궁극
적 실현을 위한 절차를 진전시킨다는 약속을 재확인한다. 우리는 ‘FTAAP 실현에 관한 전략적 공동연구’, ‘정보공유메커니즘’, ‘제2
단계 역량강화사업’을 포함하여 「FTAAP 실현에 대한 APEC의 기여를 위한 베이징 로드맵」이행에 있어 고위관리들이 이룬 성과를
평가한다. 우리는 각료 및 고위관리들에게 동 작업을 계속할 것을 지시하며, 특히 내년 페루에서 다시 만났을 때 전략적 공동연구
의 결과 및 이에 따른 권고들을 받아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2012년 APEC 환경상품리스트의 실행관세율을 올해 말까지 5% 이하로 인하하기로 한 약속을 재확인한다. 우리는 이 획
기적인 약속을 실현해 가고 있는 회원국들을 축하하며, 아직까지 이 약속을 완전히 이행하지 못하고 있는 회원국들이 올해 말까
지 기한을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을 배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는 역내 연계성 및 인프라를 크게 개선할 이니셔티브 이행의 성과와 연계성 및 인프라 분야에서 재원조달 병목점 문제 해결
에 도움을 주는 이니셔티브들의 진전을 평가한다. 우리는 지역경제통합과 아태지역의 공동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이러한 이니
셔티브들 간의 협업 진전을 독려한다.
우리는 역내 경제성장의 다음 단계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산업의 수요에 따른 직업기술 개발이 인적자본 투자에 갖는 중
요성을 강조한다. 변화 많고 광범위한 기술의 사용을 특징으로 하는 현재의 환경에서, 특히 여성과 청년 등 개인은 과학, 기술, 혁신
의 분야에서의 기술뿐만 아니라 적응력과 복원력 또한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고위관리들에게 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여 노동인력에 편입될 수 있도록 직업기술 및 직무능력을 갖추게 하는 교육훈
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인들, 교육훈련 제공자들, 고용 서비스업자들 그리고 시민사회와 긴밀히 협력할 것을 지시한다.
우리는 FTAAP이 현재 진행 중인 역내 FTA들에 기초하여 포괄적 자유무역협정으로 추구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재확인한다. 우리
는 또한 FTAAP이 고품질의 통합된 것이어야 하며, 차세대 무역투자 이슈들을 다루어야 한다는「FTAAP을 향한 경로들」에 담긴 비
전을 재확인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TPP 협상 타결을 포함하여 최근 역내 자유무역협정 진전과 FTAAP을 향한 가능한 경
로들의 성과를 확인하며, RCEP 협상의 조기 완료를 독려한다.
우리는 완벽하고 포괄적으로 통합되며, 혁신적이고 상호 연계된 아태지역을 달성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한다. 우리는 물리적, 제도
적, 인적 연계성 분야에서 「APEC 연계성 청사진(2015-25)」 이행 성과를 환영한다. 우리는 「연계성 청사진」의 계속적 이행을 보장
하고, 역내 지역·소지역 연계성을 증진하기 위하여 더욱 진전된 조치를 취할 것이다.
인적자본 개발을 위한 투자
지역경제통합 의제 진전
6.
7.
일반대중이 경제성장에 참여하고 경제성장으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는 수단을 갖추게 하려는
우리의 노력을 배가하기 위하여
도시화가 성장에 기여 하도록 하기 위하여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통합된 공동체를 위한 우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인적자본 개발을 개선하려는 우리의 의욕과 인적 연계성 증진 및 국경간 교육협력의 계속적 진전을 향한 우리의 목표 간
의 시너지 효과를 강조한다. 우리는 2020년까지 연간 역내 대학생 백만 명 이동 목표의 조기 달성을 환영한다. 우리는 또한 인적
자본 개발과 ICT 분야의 진전 및 그에 따른 혜택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인정한다.
우리는 인적자본의 개발과 포용적 성장 촉진에 있어서 보건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열악한 보건상태가 경제 및 재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응하기 위하여 2016년에 추가적 작업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고위직에서의 여성 대표성 강화를 포함하여, 구체적이고, 조치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방식으로 여성의 완전한 경제활동 참
여를 증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정책 우선순위를 확인하기 위한 도구인 ‘APEC 여성과 경제 상황판’을 포함
하여 APEC 내에서 양성 평등과 여성의 권한강화를 주류화하는 것을 지지하려는 노력을 강화할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장애인의 경제적 권한 강화를 증진하기 위한 APEC의 협력 성과를 환영하며, 회원국들 간 포용 발전 촉진을 위한 협업 증
진을 독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