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이실질적도움이되기위해서는현장에서지자체, 복지관등서비스제
공기관들간에정보공유와협업으로개인과가구별형편에맞는맞춤형지원이이
루어져야합니다.우리나라속담에 ‘구슬이서말이라도꿰어야보배’라는말이있는
데, 이런복지전달체계에도들어맞는말이아니겠습니까. 서로네트워킹을잘해서
그게다따로따로있는것이아니라국민한사람을위해서그런것이전부구슬같이
꿰어져서실질적도움을효과적으로주게하는노력이많이필요합니다.
- 제5회국무회의(2015. 2. 3)
Story. 19
복지전달체계
맞춤형 복지
54
“깔때기현상아시죠?”
오늘 복지전달체계를 이야기하는데, ‘깔때기 현상’이라는 말
이생각났어요.여기계신분들은다아시죠?국회에있을때
보건복지위원회에있었거든요.그때현장에서지자체사회복
지공무원들을만나서이야기하는과정에서새로운복지제도
가 들어오면 그게 전부 읍·면·동으로 다 내려와서 깔때기
같이된다는거죠. 그래서현장을찾아가서상담하고이러느
라고신발뒤축이상당히자주닳았대요.이깔때기현상이라
는게그때그걸계기로사회에도많이알려졌어요. 또사회
복지 공무원 확충 필요성이 제기되고 실제로 확충되는 계기
도됐습니다.
- 제11차사회보장위원회 회의(2015. 11. 11)
복지전달체계 관련 그 밖의 비유들
55
복지전달체계는…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읍·면·동 주민센터를 복지
허브기관으로 개편하여 전문
인력을 배치, 현장밀착형 서비
스를 강화하고 복지업무가 주
민센터의 핵심업무가 되도록
복지기능·조직·인력 등을
지속적으로 보강하는 등 복지
전달체계 개편.
복지사각지대 해소
●
읍·면·동 주민센터의 복
지기능을 강화하는 시범
사업 실시
(전국 15개소,
2014.7~2015.12)
●
읍·면·동 인적안전망(복지
이·통장 9만4천명, 지역사
회보장협의체 6만3천명, 좋
은 이웃들 2만3천명 등)을
활용하여 공공 및 민간 복지
자원을 대상자별 맞춤형 통
합지원
●
사각지대 발굴 6.2배, 서비
스 연계실적 3.4배 확대, 주
민만족도향상(82 → 93점)
구슬이서말이라도꿰어야보배